팟스토리

책 대신 읽어드림 ‘공짜로’

By  | 
팟캐스트 '읽어드림'

팟캐스트 ‘읽어드림’

 

책 한권 읽기 쉽지 않죠? 압니다. 바쁘신 거. 그래도 책을 읽은 자가 세상을 지배한다고 하잖아요. 뉴스백에서 대안을 제시합니다. 책 한권을 통째로 읽어주는 오디오 방송을 듣는다면?

 

예전부터 있었던 오디오북 이야기가 아닙니다. 더군다나 공짜이기까지 합니다. 인기 팟캐스트 ‘읽어드림‘ ! 김인영이라는 분이 혼자 진행하는 방송인데요 여유있는 목소리가 청취자에게도 여유를 찾게 합니다. 읽는 사람 입장에서는 보통 힘든 일이 아니겠지만 듣는 사람은 눈으로 봐야하는 수고를 귀로 대신 하게하죠.

 

귀로 대신할 수 있다는 점은 많은 메리트가 있습니다. 특히 운전이나 운동 시 귀로 콘텐츠를 받아들일 수 있고 버스나 전철에서도 무료함을 떨칠 수가 있죠. 물론 포털 뉴스나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등으로 시간을 보낼 수 있지만 이 시대 최고의 지성인임을 자부하는 뉴스백 독자분들은 어떤 선택을 하실 지 다 알고 있습니다.(무엇보다 스마트폰이 야기하는 시력 감퇴나 노안 등의 부작용을 차단할 수 있죠.)

 

‘읽어드림’이 읽어드린 책을 살펴볼까요? 가장 최근 작품은 한국인이 사랑하는 소설가 김승옥의 ‘무진기행’이네요. 뒤를 이어 ‘마음사전’ ‘어린왕자’ ‘오스카 와일드 단편선’ ‘동물농장’ ‘빌브라이슨의 발칙한 유럽산책’ ‘강신주의 감정수업’ ‘옥수수와 나’ ‘비둘기’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인생수업’ ‘변신’ ‘슬픔이 주는 기쁨’ 등 동서양은 물론 다양한 장르를 넘나듭니다.

 

이 대목에서 이런 궁금증이 생깁니다. ‘책의 원문을 그대로 읽어주면 저작권 등 라이선스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까?’  비슷한 형식의 또 다른 팟캐스트 ‘소설극장’의 경우 현재 저작권 문제로 서비스를 중단했습니다. ‘읽어드림’의 고정 팬이 적지 않은 만큼 저작권과 같은 문제로 방송이 중단되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박성훈기자 ace@newsbag.co.kr

Comments

comments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 Login

Leave a Reply